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github

[깃허브] 시작하기 깃허브(Github) 초보 사용법

by 졸린이 2020. 9. 3.
반응형

[깃허브] 시작하기 깃허브(Github) 초보 사용법


깃허브..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한다고들 한다.

 

깃허브는 정확하게 정의 내리기엔 아직 나도 모르는 게 많고 부족해서 설명이 어렵다.

 

일단 알고 있는 키워드가 원격 저장소, 협업 개발 지원, 오픈소스코드... 뭐 이 정도?? 내 코드를 원격으로 저장해서 어디서든 열람할 수 있고 팀 단위로 개발해가면서 개발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볼 수도 있고.. 뭐 여타 기타 여러 이유로 방대한 코드들이 공유되어 있다.

 

나도 전공 실습하면서 한 두 번만 사용했었는데 이제 좀 적응도 할 겸 써 버릇해보려 한다.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 repository 만들기와 로컬 저장소와 연결하는 것을 포스팅하려 한다.

 

먼저 github에 접속한다.

https://github.com/

 

Build software better, together

GitHub is where people build software. More than 50 million people use GitHub to discover, fork, and contribute to over 100 million projects.

github.com

sign up(회원가입)은 다른 회원가입과 거의 흡사하니 넘어가고(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Git Bash를 설치해야 한다. 아래 사이트에서 download 하면 된다.

https://gitforwindows.org/

 

Git for Windows

Git for Windows focuses on offering a lightweight, native set of tools that bring the full feature set of the Git SCM to Windows while providing appropriate user interfaces for experienced Git users and novices alike. Git BASH Git for Windows provides a BA

gitforwindows.org

사이트 들어가서 Download 클릭 그리고 exe파일 실행으로 설치하면 된다.''

그리고 이제 다시 github사이트로 가서 로그인을 해준다.

왼쪽에 Repositories가 있는데 거기서 New를 누른다. repository를 새로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레파지토리 이름을 입력한다. 나는 백 준코드를 올리려고 baekjoon으로 지었다.

public으로 설정하고 README file 선택은 readme가 자동적으로 생성되게 한다.

 

내 레파지토리 설명을 위한 파일이라 생각하면 된다. 나중에 내가 만들어도 되니 체크해도 안 해도 된다.

 

Create repository 클릭

 

그렇게 만들어지면 레파지토리 주소가 나오는데 깃을 연결할 때 쓰일 주소다.

 

https://github.com/아이디/레파지토리이름/.git 이다.

 

그리고 이제 내 코드를 올릴 로컬 저장소를 찾아간다. 

 

내가 깃허브에 올리고 싶은 폴더로 간다.

보면 깃허브와 연결할 폴더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Git Bash Here을 클릭한다.

이제 명령어를 입력하는데 git init 을입력한다.

그리고 이제 원격 저장소와 연결을 할 건데 git remote add origin 레파지토리주소.git 을 입력한다.

 

아까 복사를 해두었으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origin까지 입력하고 Paste를 클릭한다.

git status 를 입력한다.

 

깃의 현재 상태를 check 하는 것이다. 보면 폴더 안에는 파일들이 있는데 add 하지 않아서 빨갛게 뜬다.

git add . 을 입력한다. 변경된 파일들을 모두 트랙킹 한다.

 

뭐 원하는 파일만 할 때는 git add 파일명 이렇게 할 텐데.. 뭐 나는 모두 add 해주었다.

git commit -m "커밋 메시지" 입력. 나는 백준 배열까지 업로드하는 것이라 메시지를 baekjoon_array로 하였다.

 

본인이 알아보기 편하게 작성하면 된다.

이제 마지막으로 브런치에 올려주는 건데 git push origin master 입력하여 마스터 브런치에 올린다.

 

나중에 협업하다 보면 아니면 뭐 혼자 사용할 때도 마스터 브런치는 놔두고 보조? 브런치에 테스트용으로 올리거나  하여 최종적으로 마스터 브런치로 업데이트하고 뭐 뭐.. 그러는 경우도 있지만 지금은 일단 하나의 브런치만 사용할 것이다.

이제 깃허브로 가서 아까 만든 레파지토리로 가보면 이렇게 전부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커밋 메시지까지 표시되어 있어서 내가 올리는 순간 코멘트? 아무튼 구별할 수 있다.

 

대충 지금 사용한 명령어를 정리해보면

 

git init //깃 생성..? 선언? 그런 느낌

git remote add origin 레파지토리주소 // https://github.com/아이디/레파지토리이름.git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와 연결)

 

git status //현재 깃 상태를 체크한다.

git add . //변경된 파일들 모두 트랙킹

git commit -m "커밋메시지" //커밋 메시지 설정

git push origin master //깃은 pull과 push가 있는데 원격으로 올리는 것을 push라 한다.

 

pull 명령어도 있는데 이것은 반대로 원격에 있는 것을 로컬로 끌어오는 것이다. 

명령어는 똑같다.

git pull origin master

이것들 말고도 명령어는 더 많다. 일단은 주로 사용하는 것들 위주고 나머지는 나도 잘 몰라서..

 

또 깃허브 데스크탑도 있는데 그것은 뭐 추후에 포스팅하는 걸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