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c언어 기초공부

[C언어 기초-02] 데이터 편 변수와 자료형

by 졸린이 2020. 11. 5.
반응형

 

 

들어가기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서는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 

여기서 변수란?? 우리가 일상속에서 사용하는 변수란 뜻을 생각해보자. 뭐 설명하긴 어렵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 라고 하면 딱 꽂힐 것이다.

뭐 비슷한 맥락같다. 쉽게 생각해서는 변하는 수라고 봐도 되겠다.

프로그램에서는 여러 데이터를 사용자가 입력하기도 하고 입력한 값에 따라서 출력하기도 한다.

계산기를 떠올리면 이해가 잘 간다.

그 데이터의 값을 저장하여서 요리조리 더하고 빼고 뭐 여러 과정을 거쳐 사용자에게 보여주기도 한다.

"즉 데이터를 저장해 놓는 방" 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아무튼 나중에 예제를 보고 보고 또 보고 코딩을 하고 하고 또 하다 보면 그냥 자연스럽게 내가 말하는 언어 마냥 머리속에 박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아예 모르고 예제를 보는 것과 좀 알고 보는 것과는 다르니 일단 설명을 하겠다.

 

자료형

위에서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해 놓는 방이라고 표현했다.

일단 예제를 봐보자.

int number = 10;

이것을 풀어서 설명하면 정수(integer 프로그래밍에서는 줄여서 int로 사용할때가 많다.)형식의 변수(방)의 이름을 number로 지정하고 그 변수에 10이라는 데이터를 저장한다.

 

이 정도면 대충 이해가 갈 것이다.

그러면 모니터에 10을 출력하고 싶으면

number를 출력하라는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뭐 간단하게 10을 출력하라는 코드를 입력하면 되지 않냐고?? 물론 그래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우리는 10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게 목적이 아니니까 신경은 잠시 꺼두자.

 

아무튼 이렇게 보면 알듯이 int가 자료형이 되는 것이다. 즉 정수를 뜻한다.

프로그래밍에서 흔히 사용하는 대표적 자료형들을 마저 살펴보자.

구분 선언자 바이트
문자 char 1
정수 int 4
실수 float / double 4 / 8

자 사실 부호가 있는 형태 없는 형태 그리고 2byte의 정수형 short, 그리고 long, 포인터, 열거형 이러한 자료형들이 있지만~~~ 지금 전혀 알 필요가 없다. byte도 굳이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데 그냥 크기의 차이가 대충 저렇게 있다라고만 생각하고 넘어가도 좋다.

 

아무튼 저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된다. 다음은 사용하는 방법이다.

선언과 초기화

char a = 'A';
int n = 65;
int n2 = 21;
float ff = 23.3;

표를 보면 선언자라고 되어있다.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언'을 해야 하는데 쉽게 말하자면 나는 문자를 담을 변수를 쓸거고 그 변수 이름은 a로 할 것이다. 그것이

char a;

인 것이다. 위 에 처럼 작성하는 것을 선언한다. 라고 하는 것이다.

참고로 ';'는 한 문장을 끝내고 끝마침을 뜻한다. 안쓰면 오류가 뜬다.

그리고 보면 char a = 'A'; 라고 되어있다. 이것은 문자를 담을 변수 a를 선언했고 그 a에 문자 A를 저장하겠다 하고 '초기화'하는 것이다. 즉 초기화라고 부른다. 그리고 char형(문자형)은 문자 하나만 넣을 수 있고 꼭 ''이 작은 쉼표 안에 넣어야 한다. ("b" 안되고 'b'이여야 한다, 'bbb'안되고 'b' 이렇게 하나만 넣어야 한다.)

그러면 문장은 다룰수 없냐? 아 당연히 방법이 있다. 바로 배열이라는 것인데 그것은 나중에 알아보도록 하자.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언을 해야하고 값을 넣는 행위는 초기화라고 부른다. 

char a;

a = 'B'

이런식으로 한 줄이 아니라 나눠서 따로 써도 된다. 혹은 char c; 이런식으로 선언만 해놓고 나중에 쓸일 있을 때 초기화 해도 된다.

 

결국 나머지도 같은 맥락이다. int는 정수형 자료형, float는 위에처럼 소수를 담을 수 있는 실수형 자료형이다.

즉 int에 실수는 넣을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n, n2 처럼 변수 이름은 내가 하고 싶은대로 우리집 개 이름 정하는 것 마냥 편하게 지으면 된다. 하지만 변수가 늘어나고 늘어나면 햇갈릴 일이 있어서 변수 이름은 의미있게 짓는게 좋다.

 

그러면 간략하게 사용 예를 보도록 하자.

char ch; //선언
ch = 'W' //초기화

char ch22 = 'q' //선언 및 초기화

int n = 10; //선언 및 초기화

int n1, n2, n3; //한 줄에 세 변수 선언
n1 = 2, n2 = 33, n3 = 114; //한 줄에 세 변수 초기화

float f = 22.3, ff2 = 222.43; //한 줄에 두 변수 선언 및 초기화

이런식으로 선언따로 초기화 따로 선언과 초기화 같이

한 줄에 여러 변수 선언, 여러 변수 초기화, 여러 변수 선언하면서 초기화 이렇게들 사용이 가능하다.

뭐 자신이 사용하기 편하고 알아먹기 편하게 사용하면 된다. 나중에 적응하다 보면 아.. 변수이름 뭐로 하지?? 이런 고민밖에 안든다. 참고로 //이 두 슬래쉬 뒤 영역은 주석문이라고 하여 프로그래밍의 영향을 안끼치며 주로 햇갈리지 않게 코드 설명을 개발자가 달아놓는다.

 

아아아아주 간략하게 간략하고 간략하게 변수와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듣기 쉽게 끄적여 봤다.

더 많은 자료형이 있지만 내 생각에 처음 접할때는 저 정도만 알면되고 뭐 다음 글에는 위에 자료형을 이용해 데이터를 입력하고 출력하는 내용을 작성해보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